Python 정리

파이썬 - 터틀 그래픽스

dawon-project 2025. 2. 11. 05:49

터틀 그래픽스(Turtle Graphics)

  • 컴퓨터에 그래픽을 표시하는 하나의 방식
  • 꼬리에 잉크를 뭍인 거북이를 조작하여 그림을 그리기
  • 파이썬 기본 내장 모듈
    • import turtle
    • 메인 루프 실행
      • turtle.mainloop() : 윈도우 창을 닫을때까지 프로그램 중지
      • turtle.done()
  • turtle.exitonclick() : 윈도우 클릭 시 종료
  • tutle.title(' ') : 윈도우 제목 변경
  • turtle.setup(x,y) : 윈도우 크기 변경
  • turtle.bgcolor('색상') : 배경색 변경
  • Turtle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초기 조건
    • t = turtle.Turtle()
  • t.shape('모양') : 거북이 표시
  • 회전
    • t.right(angle): 오른쪽
    • t.left(angle): 왼쪽
  • 이동
    • t.forward(distance) : 앞으로 이동
    • t.backward(distance) : 뒤로 이동
  • 그리기
    • 펜을 들고 이동시 선이 안그려짐
    • 펜을 내리고 이동시 선 그려짐
      • t.penup() : 펜들기
      • t.pendown() : 펜 내리기
  • t.color('경계선색','채움색') : 거북이 색상 변경
  • t.home() : 홈(원) 위치로 이동
  • t.write('문자열') : 문자열 출력
    • 문자열 폰트 변경
      • t.write("거북이", font=(fontname, fontsize, fonttype))
        •  t.write("거북이", font=("arial", 30, "bold"))
  • t.pencolor(color) : 펜 색상
  • t.pensize(size) : 펜 두께
  • t.reset() : 객체 초기화
  • 색칠하기
    • t.color('테두리색', '안쪽색')
    • t.begin_fill() : 채우기 시작
    • t.end_fill() : 채우기 종료
  • t.circle(radius) : 원 그리기
  • t.speed(속도) : 속도(0~10) 설정
    • “fastest”: 0
    • “fast”: 10
    • “normal”: 6
    • “slow”: 3
    • “slowest”: 1